2023. 8. 3. 00:32ㆍYOUTH
대인행동의 원형구조 모델 ( Circumplex Model )
대인행동은 크게 상황적 요인과 성격적 요인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 개인이 특정한 상황에서 나타내는 행동은 상황적 촉발 자극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 예컨대, 무례한 행동을 하는 사람에게는 공격적인 행동을 나타내게 되지만, 정중하게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에게는 호의적인 행동을 나타낼 수 있다. 이러한 대인행동은 개인이 지속해서 나타내는 성격적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없다. 그러나 개인은 다양한 상황에서 비교적 일관성 있는 대인행동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예컨대, 무례한 행동을 한 사람에게는 공격적인 행동을 나타내지만, 정중하게 도움을 청하는 사람에게는 호의적인 행동을 나타낼 수 있다. 이러한 대인행동은 개인이 지속해서 나타내는 성격적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없다. 그러나 개인은 다양한 상황에서 비교적 일관성 있는 대인행동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예컨대, 무례한 행동을 하는 사람 중에는 물론 도움을 요청한 사람에게도 공격적인 행동을 나타내는 사람도 있다.
이런 행동을 여러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사람은 공격적인 대인행동 패턴과 성격적 특성을 지닌 것으로 볼 수 있다. 인간관계에서 지속적인 갈등이 발생하는 것은 대부분 이러한 성격적인 대인행동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대인관계의 갈등은 개인이 지닌 대인행동 패턴의 문제로 파생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두 사람의 행동 패턴이 서로 갈등적인 경우에 발생하게 된다.
예컨대, 매우 지배적인 사람은 대인관계의 갈등적인 을 경험할 소지가 높지만 상대방이 매우 순종적인 경우에는 두 사람의 관계가 큰 갈등 없이 유지될 수도 있다. 반면 상대방이 똑같이 지배적인 경우에는 두 사람 사이에 권력 싸움 (Power Struggle) 이 생기게 된다. 이처럼 원형구조 모델은 개인의 대인행동뿐만 아니라 두 사람의 상호작용 패턴을 분석하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다.
원형구조 모델에서 살펴보았듯이, 대인행동을 이해하는 데에는 지배성과 우호성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나 이 밖에도 대인행동의 다양성을 이해하는 다른 차원이 있다. 그중의 하나가 대인행동의 충동성이다. 상대방에 대한 감정 경험을 표현하는 시기에 따라 즉각적 행동과 유보적 행동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어떤 사람은 특정한 감정을 경험하면 즉시 그 자리에서 표출해버리지만, 어떤 사람은 감정을 즉시 표출하지 않지만 가슴 속에 담아 두었다가 서서히 표출하는 사람이 있다. 전자는 즉각적인 행동 패턴을 지닌 사람이지만, 후자는 유보적 행동 패턴을 지닌 사람이다.
즉각적 행동은 상대방에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기 때문에 상대방에 대해 솔직하게 감정을 전달하여 불필요한 긴장과 오해를 불식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즉각적 행동 패턴이 때로는 경솔하고 충동적인 행동으로 비칠 수 있다.
반면 유보적 행동은 대응 행동의 결과에 대해 이성적으로 판단하는 신중한 행동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표출되지 않은 불쾌감 정이 가슴 속에서 증폭될 수 있으며 감정표출 시기까지 긴장이 장기화하여 서로에게 부담이 될 수도 있다.
대인행동은 상대방에 대한 특정한 감정과 의도를 표현하는 강도에 따라 적극적 행동과 소극적 행동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적극적 행동은 상대방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감정을 직접적으로 명백하게 충분히 표현하는 행동을 뜻하지만, 소극적 행동은 자신의 감정과 의사를 간접적이며 모호하고 우회적으로 표현하는 행동을 뜻한다.
Lazarus (1991)에 따르면, 대인 감정은 이차적 평가를 통해 대인행동으로 표현된다. 이차적 평가 (Secondart appraisal) 는, 대인사고 중 대처 결정 과정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상대방에게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 여러 가지 가능성을 평가하고 행동적 반응을 결정하는 인지적 과정을 뜻한다. 예컨대, 상대방의 무시하는 말투에 화가 난 사람은 속으로 분노를 느끼게 되고 상대방을 공격하고 싶은 욕구를 느낄 것이다.
그러나 강한 상대방에게 육체적 공격을 가할 경우, 오히려 더 손해를 입을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분노를 표현하지 않은 채 대화를 계속하기에는 괴롭다고 느낀다. 따라서, 급한 일이 생겼다는 핑계를 대고 상대방을 회피하는 행동을 할 수 있다.
두 차원을 세로축과 가로축으로 하는 원형구조 속에서 다양한 대인행동이 분류될 수 있는데, 이를 대인행동의 원형구조 모델 ( Circumplex Model ) 이라고 한다.
즉, 분노라는 감정을 내면적으로 체험하더라도 그러한 감정이 표현되는 방식은 이차적 평가과정을 통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충동적인 사람은 이러한 사고 과정의 중재 없이 감정을 즉각적이고 직접적인 행동으로 표출하게 되는데, 그러한 충동적 행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된다. 반면에 신중한 사람은 가능한 여러 가지 행동과 그 결과를 평가한 후에 자기 행동을 결정하게 된다.
인간이 인간관계 상황에서 나타내는 대인행동은 무한히 다양하다. Leary(1957), Wiggins(1985), Kiesler(1996) 와 같은 연구자들은 다양한 대인행동이 크게 두 가지 차원, 즉 지배성과 우호성 차원에 의해 분류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지배성 차원은 타인의 행동을 제 뜻대로 통제하려는 정도를 의미하며 지배-복종의 연속선상에서 대인행동을 평가한다. 우호성 차원은 타인을 호의적으로 대하는 정도를 뜻하며, 사랑-미움의 연속선상에서 평가한다.
'YOU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긍정적인 대인감정과 대인행동 (0) | 2024.02.28 |
---|---|
2. 긍정적인 대인감정과 대인행동 (0) | 2023.10.27 |
3) 대인행동 (1) | 2023.08.01 |
1) 인간의 감정 (4) | 2023.07.31 |
1. 대인감정과 대인행동 (0) | 2023.07.25 |